트립닷컴 홍종민 한국지사장 인터뷰: 여행 경기 불황 속 1분기 60% 성장



요즘 트립닷컴을 보면 ‘파죽지세’라는 사자성어가 떠오른다. 중국이라는 거대 시장을 베이스로 높은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 세계 각국에서의 현지화 전략이 착착 합을 맞추며 거침 없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지난 5월26일 세계 각국 여행업계 파트너사 관계자 약 3,000명을 상하이로 초대한 가운데 진행된 ‘Envision.2025 글로벌 컨퍼런스’에서 트립닷컴 홍종민 한국지사장을 만나 그 비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트립닷컴 홍종민 한국지사장은 “트립닷컴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키워드는 혁신”이라며 “트립닷컴 그룹뿐만 아니라 여행 산업 생태계 내에서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볼 수 있도록 혁신의 울타리를 조금씩 키워 나가고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하고 상생하는 것을 고민하겠다는 의미 또한 포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 손고은 기자 


-트립닷컴의 최근 성과는. 


올해 1분기 트립닷컴의 전체 예약은 전년대비 60% 이상 증가하며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 가운데 한국은 트립닷컴 그룹에서도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평가한다. 2024년 트립닷컴 전체 호텔 예약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내 호텔 예약 건수는 글로벌 상위 5위에 랭크되었으며, 이는 한국 이용자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행자들이 한국을 주요 여행지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K-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와 함께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을 찾는 여행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한국인의 해외여행 시장도 강세다. 그 결과, 지난해 트립닷컴을 이용한 한국 여행(인·아웃바운드 전체) 예약률은 2023년 대비 60% 이상 상승하는 성과를 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호텔 판매량의 경우 +52%, 항공권 +76%, 투어 및 입장권 +83%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고무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처럼 한국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만큼 한국지사에서도 여러 파트너들과 함께 한국 여행을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준비 중이다. 


 


-한국지사의 올해 목표와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달라. 


트립닷컴은 한국에서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상품을 확보하는 데 노력하고, 시기별·지역별 맞춤형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무엇보다 올해는 항공, 호텔 등 주요 프로덕트를 강화할뿐만 아니라 관광지 입장권부터 공항 픽업 서비스와 렌터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들까지 크로스 세일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원스톱 플랫폼으로서의 편의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트립닷컴을 이용하는 한국인들의 예약 비중을 살펴보면 해외여행 부문이 국내여행보다 조금 높지만 큰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는 없다. 국내외 여행 전반에서 트립닷컴을 두루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트립닷컴은 한국인들이 더 선호하고 관심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한편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도 더욱 힘쓸 계획이다. 


 


-트립닷컴이 한국시장에서 어필할 수 있었던 강점과 보완해야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트립닷컴은 ‘Local Focus, Global vision’ 이라는 전략을 내세워 다양한 지역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각국의 지역별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지만 빠르고 편리한 이용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도 집중하고 있다는 의미다. 특히 여행에 필요한 정보와 상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트립.베스트(Trip.Best) 랭킹 서비스와 AI 여행비서 트립지니, 다양한 여행 상품 그리고 여행 후기를 공유하는 트립모먼트까지 ‘올인원 앱 서비스’를 구축한 것이 통했다고 생각한다. 또한 다양한 페이먼트를 이용해 원화로 모든 상품을 구매 가능하도록 현지화에 노력한 점도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고 본다. 다만 국내 여행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조금 어색할 수 있는 번역체는 앞으로 트립닷컴이 좀 더 현지화에 노력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파트너사들과 협업 계획은. 


트립닷컴은 단순한 OTA 플랫폼을 넘어 국내 여행업계를 지원하고 생태계를 성장시키는 데 적극 협력하고 있다. 예를 들면 한국관광공사와 협력해 여행업계의 디지털 전환 사업에 대한 자문 역할을 수행했으며, 관광산업 혁신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컴퍼니빌더 프로그램의 멘토로 참여해 일부 관광 창업기업이 트립닷컴에 입점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국내 지자체 및 관광재단, 항공, 호텔, 액티비티 등의 파트너들과 함께 국내 여행자들을 위한 프로모션뿐 아니라 해외 여행객을 위한 캠페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보다 다양한 지역으로의 여행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앞으로도 트립닷컴은 한국 여행산업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과 투자를 지속하겠다.